본문 바로가기
교재안내

이종모 박사 상법정리 핵심암기장 출간안내

by 한림법학원 2022. 4. 26.

[ 머 리 말 ]
 
다른 과목의 경향은 다를 수 있으나 여전히 변호사시험에서 상법의 출제경향은 크게 변하지 않고 있습니다. 중요 내용으로 언급되는 논점이 여전히 출제되고 있습니다. 개정 상법의 내용과 최신 판례의 내용도 자주 출제되는 점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다행인 것은 상법의 1년간 판례의 수는 많지 않으므로 분량의 측면에서 부담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사례형과 관련하여 다소 까다로운 문제가 출제되기도 하지만 특별히 중요논점에서 벗어난 주제가 출제되는 것이 아니므로 시험준비의 범위에 부담을 주는 것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결국 주요논점을 중심으로 “조문”의 이해와 암기 그리고 대표 판례와 최신 판례의 정리가 상법 고득점의 방법입니다.
 
이 교재는 그러한 준비를 비교적 쉽게 하고 사례를 통한 이해의 자연스러운 흐름에 따라 습득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암기장 교재를 최초 출간하던 때에 기본서에 비해 법리에 관한 설명을 상당부분 삭제하고, 지나치게 양을 줄인 것을 염려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과연 충분한 설명과 자료를 담은 두꺼운 교재의 활용이 암기장(핸드북)과 같은 축약된 교재의 활용에 비해 효과적인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물론 여건이 허락하는 범위에서 기본서를 중심으로 정리한다면 더 바랄 것이 없겠으나, 우리의 현실은 그렇지 않기에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이 교재는 앞서 말씀드린 두 가지 요소 중 “중요논점”의 정리를 위한 것입니다. 일반적인 교재와 다르게 사례를 우선 제시함으로써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고, 목차의 수록으로 답안작성의 방식을 익히도록 하였습니다. 보다 상세한 교재의 활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각 쟁점의 제목에 붙어 있는 부제를 통해 논점의 중요사항을 떠올립니다. 이것을 머리에 두고 “Key”에서 제시한 논점의 방향을 헤아리며 사례를 읽습니다. 해당 쟁점 외에 다른 논점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일단은 사례에서 논점과 관련된 부분을 찾습니다. 대강의 결론을 내리고 “Point”의 내용을 읽으며 다시 결론을 추론해 봅니다. 이제 “Solution”에서 제시하는 내용과 자신의 결론을 비교합니다. 예상했던 답이 제시되었다면 그 결론의 도출을 위해 이론의 흐름을, 그렇지 않다면 결론의 오류를 찾아내기 위해 이론의 흐름을 정리합니다. 정리된 내용이 모두 답안작성에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전부 암기를 해야 한다는 생각은 접어두고 숙독합니다. 모두 읽었다면 앞부분의 목차로 돌아와 관련 내용을 다시 떠올립니다. 이후 필수적으로 암기할 내용을 교재에 강조된 것을 중심으로 정리합니다.
 
본 교재의 활용으로 짧은 시간 안에 상법시험에 기본적인 부분을 대비하실 수 있습니다. 고득점을 위해서는 이후 “최근 3개년”판례를 정리하실 필요가 있으며, 조문집을 중심으로 상세 내용을 암기하셔야 합니다. 다만 이 책이 여러분의 합격에 충분히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랄 뿐입니다.